건강관련자료/건강-심장질환

심장질환의 종류

그대창가 2010. 5. 26. 21:56

 

 



심장질환의 종류

 


동맥경화

동맥경화는 우리 몸에 있는 혈관 중 동맥이 어떤 원인에 의해 동맥벽의 안쪽에 있는 내막이 두꺼워져 혈관이

좁아지면서 심장근육으로 산소와 각종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동맥과 뇌로 가는 동맥의 혈액 흐름에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동맥경화는 협심증, 심근경색(심장마비), 뇌경색과 출혈(중풍)같은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킨다.

-- 원인--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동맥경화의 발생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담배나 고혈압, 당뇨, 스트레스 등은 동맥경화의 진행을 가속시킨다.

특히 동맥경화에 의한 심혈관 사망률은 흡연량에 비례하며 대체로 흡연자의 경우 2배 정도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관동맥질환

관동맥질환은 심장주변을 둘러싸고있는 관상동맥에서 발생하는 질환을 총칭하는 것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증이다.
관동맥 질환의 증상은 대개 가슴이 아프고, 뻐근하며, 눌리는 증상, 답답한 증상을 호소한다.

 

 

 


부정맥

부정맥은 맥박수가 정상이라도 박동이 불규칙해 지는 경우 등을 모두 부정맥이라고 한다.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악성 부정맥은 대부분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의

동맥경화증이 원인이 되고 심장 판막증, 심근증, 고혈압 등의 심장 질환에 합병되어 이차적으로 나타난다.
모든 심장병은 부정맥의 원인이 된다.

 

 

 


심근증

심근증은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거나 늘어나서 생기는 심장질환,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는 경우를 비후형 심근증,

늘어나서 심장이 확장되는 경우를 확장형 심근증이라고 한다.
심장근육이 두꺼워져서 숨이 가쁘거나 가슴이 아프고 부정맥이 생겨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보인다.

 

 

 


심부전증

심부전증이란 심장 기능이 약해져서 혈액을 잘 뿜어내지 못하거나 심장에 혈액이 잘 공급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로,관상동맥질환이나 심장판막질환의 원인이다.
호흡이 곤란하고, 심해지면 앉아 있어도 숨이 가빠지고 밤에 잠을 자다가 갑자기 숨이 가빠지게 되며,

머리가 아프고 불안감을 느끼거나 정신이 혼미해 진다

 

 

 

 

 

 

'건강관련자료 > 건강-심장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의 효능  (0) 2010.06.15
동맥경화증의 진단  (0) 2010.05.26
동맥경화 예방  (0) 2010.05.24
중성지방과 심장병  (0) 2010.05.23
심근경색 심혈관 중재시술받은후 ?????   (0) 2010.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