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련자료/-----고혈압

고혈압의증상과 치료

그대창가 2010. 5. 9. 17:00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고혈압을 “소리 없는 살인자”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그러나 고혈압이 전혀 증상이 없는 질환은 아니다. 고혈압의 어떤 증상이 있다고 해도 고혈압을 의심할 만한 그런 것들이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질환이라고 하는 것뿐이다. 실제로 많은 고혈압 환자들을 치료해서 혈압이 정상화 되면 치료 전에 비해서 여러 불편한 증상이 없어져서 편하게 느껴지는데 이는 치료 전에 있었던 여러 증상이 고혈압에 의한 증상이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치료 전보다 훨씬 편해지고 생활의 질이 좋아진다.
이런 고혈압과 연관된 증상은 두통(특히 뒷머리가 조이는 듯한 느낌), 머리가 무겁고 꽉 찬 느낌, 전신의 긴장감, 어지러움, 안면 홍조(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림), 과민성(소위 신경과민) 등으로 그 증상이 특이하지 않을 뿐이지 고혈압자체가 증상을 전혀 나타내지 않는 병은 아니라는 의미이다. 특히 이런 증상이 하루 종일 계속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어떤 특정한 시간대에 가끔 또는 불규칙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왜 그런 증상이 나오는지를 모르고 있고 또한 괴로운 정도도 심하지 않아서 고혈압을 의심하지 않을 뿐이다. 그러나 혈압이 많이 높아지면 심한 두통, 어지럼, 구토, 정신혼미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고혈압의 치료방법과 치료요법

고혈압은 완치가 아니라 지속적인 조절을 목표로 치료하는 질환이며 약물치료, 생활습관개선을 통하여 평생동안 합병증과 그로 인한 사망률을 예방 관리해야 합니다.

합병증이 없는 고혈압 환자   130/85mmHg 이하
당뇨 합병 고혈압 환자   130/80mmHg 이하
신장 질환 동반 고혈압 환자  요단백 1g/일 이하 130/80mmHg 이하
요단백 1g/일 이상 125/75mmHg 이하

 

1) 치료방법

생활개선요법과 약물요법을 병행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생활개선요법
혈압이 많이 높지 않고 고혈압 합병증이나 위험인자가 없을 때

- 약물요법 (생활개선요법을 동시에 실시)
생활습관개선 후에도 확장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90mmHg 이상일 때 합병증 또는 위험인자가 있을 때
 

※고려 위험인자
동맥경화위험인자 흡연, 고지혈증, 당뇨, 60세 이상 남자, 폐경 이후의 여자,
심혈관 환의 가족력
표적 장기 손상 및
심혈관 질환
심비대,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관상동맥 재관류 기력, 심부전, 뇌혈관 질환, 신부전,
말초동맥질환, 동맥경화성 망막질환

 
 
 

약물치료

혈압강하제는 매우 다양하며 개인이나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르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그 환자에게 작용하여 최저용량으로 최저혈압을 90mmHg이하로 낮출 수 있는 약을 찾아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모든 고혈압 환자는 일단 비 약물요법(생활개선요법)부터 실시합니다.

- 고위험군A : 혈압은 정상이거나 고혈압이지만 합병증이 없으며 흡연이나 고지혈증 같은 합병증의 위험요인이 없는 사람
- 고위험군B : 심장이나 콩팥의 이상 등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은 없는 상태이지만 심장혈관계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상태
- 고위험군C : 심장병이나 뇌졸중이 발병될 위험이 많은 군. 이미 심장혈관계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당뇨가 있는 사람.


<고혈압의 치료단계>
혈압 (mmHg) 고위험군 A 고위험군 B 고위험군 C
높은 정상범위
(130~139/85~89)
생활개선요법 생활개선요법 약물치료 +
생활개선요법
1기 고혈압
(140~159/90~99)
생활개선요법
(12개월까지
관찰)
생활개선요법
(6개월까지 관찰)
약물치료 +
생활개선요법
2기,3기 고혈압
(≥160/≥100)
약물치료 +
생활개선요법
약물치료 +
생활개선요법
약물치료 +
생활개선요법

(참고문헌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The Sixth Report of the Joint National Committee on Prevention, Detection, Evaluation, and Treatment of High Blood Pressure. 1997)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의 혈압이 150/90mmHg이며 현재 합병증이 없고, 흡연이나 고지혈증 같은 위험요인이 없다면, 생활습관개선요법을 먼저 시행해 보고 12개월 후 약물치료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 사람이 흡연, 고지혈증 등의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이라면 먼저 생활요법을 실시하면서 6개월동안 관찰한 후 투약여부를 결정하며, 고위험C에 속한다면 생활요법과 동시에 약물요법도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과정은 의사와 상의하여 진행되며 의사의 지시없는 투약이나 치료지침은 위험하거나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킬 우려가 큽니다.

 

 

'건강관련자료 > -----고혈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잘못된 고혈압 치료방법  (0) 2011.03.19
고혈압과 식이요법과 관리  (0) 2010.05.09
혈압의 변화  (0) 2010.05.09
혈압의분류  (0) 2010.05.09
혈압이란????  (0) 2010.05.09